한국실용글쓰기(국가공인)
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한국실용글쓰기(국가공인)

by A깜찍이 2019. 7. 14.
728x90
반응형

한국 실용글쓰기 시험에 대한 글이다. 국어 시험 같은 느낌의 문제가 많다. 국가공인 자격시험이니 만큼 취득 시에 여러 가지 좋은 점이 있다. 지금부터 그것에 대한 글을 쓰겠다.

<간단한 소개>

국어사용능력을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증진을 위해 치르는 시험이다. 

공공기관, 기업체 등에서 직무와 관련하여 작성하는 글(문서 작성) 쓰기 능력이다(기안서, 품의서, 보고서, 기획서 등)

응시자격(나이, 학력, 경력)에는 제한이 없고 유효기간은 5년이다.

고등학생의 경우 고등학교 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어 여러 가지로 이점이 있을 수 있다. 대학생은 관련 전공자일 경우 급수에 따라 차등을 두어 학점을 인정한다. 1급 - 5점, 2급 - 4점, 준 2급 - 3점, 3급 - 2점이다.

채택 기관으로 군대(부사관, 장교 선발), 공공기관, 국가기관, 대기업, 공기업 등이 있다(내가 원하는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전력공사도 있다) 위와 같은 기관에 채용 시에 가산점을 받아 채용 확률을 높일 수 있다.

학생은 교육시험을 목표로 공부해도 좋겠지만 나는 공인시험을 위해 공부해야 한다.

공인시험 합격기준이다.

교육시험 합격기준이다.

공인시험 시간과 문항 수이다.

교육시험 시간과 문항 수, 배점이다.

다음은 응시료이다.

공인시험의 경우 응시료는 55,000원이다. 응시료를 생각하면 마음 놓고 볼 수 있는 시험은 아니다. 교육 시험은 좀 싸다. 급수에 따라 가격이 다른데 4급~6급은 30,000원이고 7급~9급은 20,000원이고 10급~12급은 15,000원이다. 그렇다.

나는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에 대해 공인시험 기준으로 간단히 정리해보겠다.

검정과목(출제기준)에는 글쓰기 원리, 글쓰기 실제, 사고력, 글쓰기 윤리가 있다. 크게 4가지 과목이 있고 그에 따라 세부적으로 나눠지는 체계이다. 이론적인 내용을 간단하게 숙지하고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기출문제가 무엇이냐? 기존에 나왔던 문제를 재구성한 것이 아닌가? 실제 시험과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역시 시험에 합격하는 최선의 방법은 기출문제라고 생각한다. 기출문제는 실용글쓰기 시험 홈페이지에 어느 정도 나와있으므로 그것을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빨리 공부해야겠다.

반응형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경 TESAT  (0) 2019.07.19
전기(산업)기사 공부법  (0) 2019.07.07
매경테스트 vs 한경 테셋 (비교)  (0) 2019.06.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