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을 하는 옳은 방법(주관주의)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칭찬을 하는 옳은 방법(주관주의)

by A깜찍이 2019. 6. 25.
728x90
반응형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칭찬은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칭찬은 때론 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건 나의 경험에서 깨달은 사실이다.

내가 생각하는 칭찬의 종류는 두 가지이다. 예를 들어 어떤 아이가 노력해서 무언가 성취를 이루어냈다.

받아쓰기 시험에서 90점을 받았다고 가정하자.

첫 번째 칭찬) 받아쓰기 90점을 맞았구나. 역시 똑똑한 아이야

두 번째 칭찬) 받아쓰기 90점을 맞다니. 정말 노력했구나

나는 이 두 가지에 엄청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는 막연하게 칭찬을 한 것이다. 두 번째는 노력에 대한 칭찬을 했다. 첫 번째 경우 똑똑하다는 말을 들은 아이는 본인 스스로가 정말 똑똑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노력을 안 해도 잘할 거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 경우는 노력에 대한 칭찬을 받았다. 다음에도 칭찬을 받기 위해 또 노력, 더 노력할 것이다. 그래서 100점을 받으려고 할 것이다.

나는 첫 번째의 경우인 것 같다. 어렸을 때 똑똑하다, 머리고 좋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그래서 스스로 그렇게 생각했다. 어느 순간 나는 너무 똑똑하다고 생각한 나머지 노력을 하지 않게 되었다. 너무 노력을 안 해서 이제는 멍청하다는 소리를 종종 듣기도 한다. 하지만 나는 스스로 생각한다. 내가 노력을 안 해서 그렇지 사실은 똑똑하다고..

나는 지금도 스스로 똑똑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노력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너무 똑똑해서 노력을 하지 않을 뿐이다.

하지만 이제 슬슬 노력을 해야 될 때가 온 것 같다. 더 이상 미룰 수는 없게 돼버렸다.

지금까지 나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었다. 하지만 나는 이 생각에 대해 확신을 갖는다. 내가 미래에 육아를 하게 된다면 자녀에게 절대 첫 번째 경우와 같은 칭찬은 하지 않을 것이다. 무조건 노력에 대한 칭찬을 할 것이다.

잘했어

 

반응형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인에 대하여(선택)  (0) 2019.07.12
와인에 대하여(종류)  (0) 2019.07.10
와인에 대하여(역사)  (0) 2019.07.09
건빵의 역사  (0) 2019.06.24
클래시 오브 클랜, 클래시 로얄, 브롤스타즈  (0) 2019.06.22

댓글